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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 재교육] 견진성사에 관해서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19
작성일 09-08-14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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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진성사(1)
Q.견진성사는 어떤 성사인가요? ▶답: 견진성사는 세례받은 신자가 받는 성사로서, 주교의 안수와 축성 성유의 도유를 통해서 성령의 은혜를 받는 성사입니다. 여기서 성령의 은혜란 무엇 보다도 세례를 인준하고 세례의 은총을 굳건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즉, 견진성사는 세례성사를 통해서 받은 은혜를 굳건하게 해주고 증대시킵니다. 교황청의 주도하에 전세계 교회를 위해서 1992년 발행된 <가톨릭교회 교리서>는 세례성사의 은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세례의 효과 또는 세례의 은혜는 풍요로운 것이다. 이 은총으로 세례받은 사람은 원죄와 모든 본죄가 사해지고, 성부의 양자, 그리스도의 지체, 성령의 성전이 되어 새롭게 탄생한다. 그 결과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일원이 되고,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참여한다"(1279항). 견진성사는 바로 이런 세례의 은총을 성장시키고 심화시킵니다. 그래서 위의 교리서는 견진성사의 효과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견진성사는 신자들로 하여금 하느님의 자녀로서 더욱 더 뿌리를 내리게 하고, 그리스도와 더 굳게 결합하게 하며, 성령의 선물을 증대시키고, 교회와의 유대를 더욱 튼튼하고, 교회의 사명에 더욱 깊이 참여케 하며, 말과 실천으로 그리스도교 신앙을 증거하도록 도와준다" (1303, 1316항 참조). 이런 맥락에서 견진성사를 '그리스도인의 성숙을 위한 성사'라고도 합니다. Q.특별한 역사적 배경이 있습니까? ▶답: 견진이 세례와 밀접히 연관된 데에는 역사적 배경이 있습니다. 초대교회에서는 보통 견진을 세례와 함께 한 번에 거행했습니다. 3세기 초에 저술된 <사도전승>에 의하면 세례성사는 부활 성야에 모든 신자들이 모인 가운데서 여러 단계로 성대하게 거행되었습니다. 세례자들이 수세를 받은 직후에 사제는 그들에게 기름을 바릅니다. 그리고 그들은 세례를 받은 세례대 에서 성당으로 들어옵니다. 주교는 그들에게 안수를 하고, 이마에 성유를 바르고, 십자 표시를 하고 나서 평화의 인사를 나눕니다. 이어서 성찬 전례가 이어집니다. 여기에서 세례성사를 완성하는 두 번째의 도유와 안수가 견진성사를 의미하지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본당의 수효가 늘어나 교구가 커지게 되자 주교가 모든 세례성사를 집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도유와 안수를 주교에게 유보해 두려고 이 두 성사를 시간적으로 분리시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볼 때 두 성사가 아주 밀접한 연관 속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톨릭교회 교리서>는 견진성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견진성사는 세례성사, 성체성사와 함께 '그리스도교 입교성사'의 하나이며, 이 입교성사들의 단일성은 지켜져야 한다"(1285항). 이 단일성을 강조하기 위해 견진 예식중에 세례 때에 서약한 것을 다시 한 번 갱신하게 되고 미사 중에 견진성사를 집전합니다. Q.견진은 세례와 어떻게 다르지요? ▶답:견진은 세례를 완성하고 확인하는 성사입니다. 그러면 견진이 세례와의 밀접한 연관 속에 있으면서도 다른 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답은 <가톨릭교회 교리서> 1303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즉, 견진성사는 "성령의 특별한 능력을 줌으로써, 그리스도의 참된 증인으로서 말과 행동으로 신앙을 전파하고 옹호하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용감히 고백하고 십자가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해준다." 물론 세례성사를 통해서도 사람들 앞에서 신앙을 고백하고 선교활동에 참여 하는 은혜를 받지만 견진성사는 이 은혜를 더욱 증가시키고 견고하게 합니다. 이러한 것은 신약성서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을 약속 하시면서 성령이 오시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십니다. "아직도 나는 할 말이 많지만 지금은 너희가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너희를 이끌어 진리를 온전히 깨닫게 하여주실 것이다" (요한16,12-13).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더 깊이 깨닫게 되어 그리스도의 참된 증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성령의 힘으로써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용감하게 선포하는 은혜를 받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스승을 끝까지 따르고자 했으나 막상 그분이 체포될 위험에 직면하자 두려움에 사로 잡혀서 모두 도망쳐버립니다. 제자들 중의 으뜸인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씩이나 배반합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도 제자들은 두려움에서 아주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문을 모두 닫아걸고 있었다는 요한 복음 20장 19절의 말씀이 이를 가리킵니다. 그러나 사도행전 2장이 전하는 바와같이 성령이 임하시자 제자들은 이런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용감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게 됩니다. 이렇게 성령의 특별한 능력으로 복음의 진리를 깨닫고, 깨달은 바를 두려움 없이 선포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전통적으로 견진성사를 통해서 성령의 일곱가지 은혜가 주어 진다고 이야기되어 왔습니다. 성령의 일곱 가지 은혜란 슬기, 의견, 통달, 굳셈, 지식, 효경, 두려움 (하느님께 대한 경외심) 입니다. 요약하면, 이미 세례 때 받은 성령의 선물이 강화됨으로써 내적으로는 그리스도의 말씀 즉 복음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외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용감하게 공적으로 고백할 수 있는 힘을 북돋워주는 것이 견진성사의 특성입니다. Q.주교만이 견진성사를 집전합니까? ▶답: 교회법에 따르면 견진성사의 정규 집전자는 주교입니다. 그러나 특별권한을 받은 사제도 이 성사를 유효하게 수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4세 이상의 사람이 세례를 받는 경우에는 세례를 주는 사제가 견진성사까지도 집전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사정상 주교님만이 견진성사를 집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죽을 위험이 있는 이에게는 어느 사제든지 견진성사를 집전할 수 있습니다. (사목지침서 제66조 참조). Q.견진성사는 몇 살이 되어야 받을 수 있습니까? ▶답: 교회법에 따르면 견진성사는 분별력을 가진 나이의 신자들에게 수여 되어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만12세 이상된 신자가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사목지침서 제67조 참조). 그리고 견진교리를 충분히 배워야 하며 고해성사를 받고 은총의 지위에 있어야 합니다. Q.견진성사의 대부나 대모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세례 때처럼 반드시 정해야 합니까? ▶답: 견진성사의 대부나 대모는 만 16세 이상의 신자로서 견진성사를 이미 받았고 열심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야 합니다. 그리고 세례 때의 대부나 대모를 견진성사의 대부나 대모로 정하는 것이유익합니다(사목지침서 제69조). Q.견진성사는 어느 때 거행하며 어떤 예절이 이루어집니까? ▶답: 견진성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미사 중에 거행합니다. 이것은 성체를 받아 모심으로써 그리스도와 더욱 일치하기 위한 것입니다. 견진성사 예절 중에는 세례서원을 갱신하고 주교가 "0 0 0. 성령 특은의 날인을 받으시오."라고 하면서 견진자의 이마에 축성 성유를 바르고 안수를 합니다. Q.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에 대해서 성서는 무엇을 말해 줍니까? ▶답: 신약성서에는 구원사명을 완수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께서 어떻게 도와 주셨는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다음, 당신 위에 성령께서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고 (마르1, 10참조). 그 성령은 예수님 위에 머물러 계셨습니다(요한1, 32참조). 또 나자렛의 백성을 교훈하시면서 "주의 성령이 내 위에 내리신다."던 이사야 의 예언을 당신께 관한 것이라고 암시하셨습니다(루가4, 17- 27참조). 그리고 예수께서는 수난 전날 사도들에게 진리의 성령을 성부께로부터 보내 주겠다고 약속하셨고(요한15, 26참조), 그분이 오시면 영원히 함께 계셔 주실 것이며(요한14, 16참조), 당신을 증거하도록 도와 주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15, 26참조). Q.견진성사를 받으면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삶을 살고 그리스도의 일꾼이 된다고 하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답: 증인은 순교자(Martyr)라는 뜻인데 우리는 견진성사로써 성령을 받습 니다. 그 성령은 죄를 씻고 성화하여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게 하지만 견진성사로 우리를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하십니다. 즉 성령 스스로 그리 스도의 증인인 동시에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하십니다 (요한15, 26-27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그리스도교 신자로 사는 것으로 만족하기보다는 '땅 끝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Q.성령의 은혜는 감각적인 것처럼 표현되는데, 사도시대의 성령의 은혜와 오늘날 교회 안에서 성령의 은혜는 다른 것입니까? ▶답:그렇지 않습니다. 성령의 은혜는 시대와 은혜를 받는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항상 같습니다. 초대교회에서는 그 시대의 필요에 따라서 성령의 은혜가 특별한 능력, 즉 병 고치는 능력과 기적을 행하는 능력으로 나타났지만 현대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 한 것, 즉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량, 성실, 온유, 절제 등으로 나타납니다. (갈라5, 22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께 감각적인 기적을 구하기보다는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신자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은혜를 구해야 하며 신자다운 생활로써 신앙을 공적으로 드러내야 합니다 Q.성령 칠은이란 무엇인가요? ▶답:성령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하느님의 뜻을 따르도록 특별한 은혜를 주시는데, 특별히 견진을 통해서 받는 일곱가지 은혜를 '성령칠은'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슬기'(구원에 필요한 일에 끌리어 맛들이게 하는 은혜), '통달'(지력이 미치는 데까지 믿음의 오묘한 이치를 깨닫게 하는 은혜), '의견'(마땅히 행해야 할 선과 피해야 할 악을 분별하는 은혜), '굳셈'(세속, 마귀와 싸우면서 순교까지 할 수 있는 은혜), '지식'(영생을 얻기위해서 믿어야 할것과 믿어서는 안될 것을 분별하는 은혜), '효경'(하느님을 참 아버지로 알아 사랑하게 하는 은혜), '두려워함'(하느님의 전능하심 앞에 경외감을 갖고 죄를 범하여 하느님의 뜻을 거스를까 두려워하게 하는 은혜) 입니다. 슬기, 통달, 의견, 지식은 우리의 믿음을 굳게 해주는 은혜이고 굳셈, 효경, 두려워함은 우리의 사랑을 길러 주는 은혜입니다. - 굿 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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