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빠스또렐레는! > 빠스또렐레 상징들
 
 
 
로고
로고는 교회 안에서 인류에게 봉사하는 그리스도의 사목적 직무를 나누도록 부름 받은 선한 목자 예수 수녀회(빠스또렐레)의 성소를 의미하고 표현하기를 원하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선한 목자 예수님이 새겨져 있는 지구를 감싸는 세 개의 타원형으로 되어있습니다.

타원은 상부가 열려있는데, 이는 세상의 유일한 구세주이신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분은 선한 목자로 드러납니다: EGO SUM PASTOR BONUS(라틴어로 ‘나는 선한 목자다.’) 타원의 오른쪽 옆이 열려있고 수도회의 라틴어 약호(sjbp)가 쓰여 있습니다. sjbp는 선한 목자 예수님께 속하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목자의 돌봄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도록 부름 받은 수녀들입니다.

주를 이루는 색은 하늘과 바다를 반영하는 하늘색이며, 하느님 업적의 아름다움의 표지로 무지개 색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은 노란색이 우세한데 이는 빛과 금색으로 하느님의 거룩함과 성령의 입김을 통과하여 하느님의 손에서 나온 천지창조의 명백함을 표시합니다.

아래 부분에는 빨간색이 우세한데 이는 십자가 위에서 인류를 죄에서 해방하고, 구원을 기다리며 신음하는 모든 창조물(로마 8,22)을 당신과 함께 구원하기 위하여 피를 쏟아 부으신 생명이 살아있는 피의 색을 표현합니다. 빨간 색은 하느님의 아름다움으로 모든 것을 정화시키고 변화시키는 성령의 불꽃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세 개의 타원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의 자궁, 그리스도인의 계시의 중심, 죽지 않는 생명의 원천을 암시합니다. 창조물 전체에 생명과 구원을 주고 지구로 상징한 전 인류를 무상으로 충실하게 사랑하신 사랑으로 감싸는 개방적이고 수용하는 자궁입니다.

삼위일체의 빛에 푹 잠겨있는 빠스또렐레 수녀들은 이 생명의 원천에서 복음을 살고 전하기 위한 에너지를 길어오고, 이 원천으로 모든 이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되도록(요한 10,10) 자신들에게 맡겨준 목자 예수님의 양떼를 인도합니다.

세 개의 타원은 설립자가 우리에게 우리 영성의 돌쩌귀로 제시한 ‘길, 진리, 생명이신 선한 목자 그리스도가 중심이다(요한 14,6)’라는 그리스도론적인 세 차원을 기억하게 합니다.

세상을 표현하는 선들은 가는 선으로 그려져 있는데, 인류의 마음속에 살아있는 하느님에 대한 갈증과 굶주림을 채워 주기 위하여 쪼개어진 그리스도의 몸으로 형질 변화되고 물질을 취한 성체인 빵을 가리키는 듯 중심이 쪼개어져 있습니다.

 

십자가

예수님께서는 양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자진해서 아버지께 자신을 봉헌하십니다.
십자가 위에서 자신을 내어 놓으시며 선한 목자로 당신 자신을 계시하십니다.
“EGO SUM PASTOR BONUS 나는 선한 목자이다.” 십자가 한가운데에 계신 그리스도의 자세와 그분의 머리 위의 글자는 양들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는(요한 10,11) 사랑과 그 사랑의 진실성을 증거합니다.

하느님 아버지와 형제들을 위하여 전적으로 봉헌하신 그리스도의 삶에서 차고 넘치는(요한 10,10) 생명이 솟아납니다. 십자가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수직선들은 죽음을 생명으로 변화시키는 구원적 사랑이 인류 전체를 향하여 내려옴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성작 형태의 십자가는 성체와 연결 지어 볼 수 있습니다. 주님의 죽음과 그분께서 주신 사랑의 계명을 매일 기념하라는 것입니다.

“수녀회에 선한 목자 예수님을 본받으러 들어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십니까? 언제 참된 선한 목자 예수님의 수녀들이 될 수 있습니까? 선한 목자는 어떤 태도를 취하십니까? 선한 목자 예수님께서는 영혼들을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내어 주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가슴에 이 십자가를 착용하고 다니는 사람은 이를 기억하여야 합니다! 외적인 표지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마음속의 표지여야 합니다. 이 십자가는 삶의 프로젝트여야 합니다. 이 십자가를 착용하고 다니며, 모든 이 앞에서 여러분의 마음은 선한 목자 예수님의 마음으로 형성되었다고 선포하십시오.”
(설립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AAP1959)

설립자의 이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십자가의 상징과 우리 삶의 프로그램으로서 가치를 명백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십자가를 착용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향하여 베푸셨던 자비롭고, 연민에 가득 차고, 부드러운 사랑을 지속적으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빠스또렐라는 이렇게 존재해야합니다. 빠스또렐라가 이 십자가를 착용할 때는 그 자체가 신앙 고백이요, “세상을 지극히 사랑하시어 당신의 아드님을 세상에 내어주신”(요한 3, 16) 하느님 아버지의 무한한 사랑과, 아버지와 같은 사랑으로 모든 이의 구원을 위해 생명을 내어놓으신 아드님의 무한한 사랑을 증거하는 것입니다.(1985년, 새로운 십자가 소개, 총장 서한)

 
선한 목자의 어머니 마리아 모자이크

알베리오네 신부에게 선한 목자의 어머니의 모습은 매우 소중합니다. 선한 목자의 어머니 마리아께 대한 신심은 카푸친회의 수사들에 의해 이미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의 몇몇 지역에 퍼져 있었습니다.
이 축일은 9월 3일에 거행하였고 전례력에 등재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선한 목자의 어머니 모습을 선한 목자 예수 수녀회에 주시어 사목활동의 모델로 받아들이게 하였습니다.

1959-1960년 알바노 모원에 선한 목자의 어머니 마리아께 봉헌된 새 성당을 지을 때 알베리오네 신부는 성당의 제대 뒤쪽 전면에 사목적 차원에서 마리아를 부각시켜 모자이크를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자이크는 우리 빠스또렐레에게 생명력을 주는 것으로 사목영성을 축약한 것입니다.

동정녀는 당신을 둘러싸고 모여 있는 양들에게 “신선한 풀”을 제공하는 자세로 매우 단순하고 부드러운 태도로 표현되었는데, 알베리오네 신부는 이를 “차고 넘치는 생명” (참조 요한 10, 10)을 얻게 해주는 말씀과 성사로 해설합니다.
“사목 스타일”은 자비심으로 가득한 얼굴 표현에, 손의 모습에, 양들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는 태도에, 망토와 머리에 쓴 수건과 지팡이 등의 의복에 잘 나타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마리아의 사명을 “삼중의 협력”으로 보았는데 선한 목자 예수님과 함께 양 떼를 돌보고, 보호하고, 인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하고 근면하며 선하게 매일의 삶을 “목자”로 즉, 여성 목자로 사는 것입니다. 거룩한 여성 목자 마리아께서는 빠스또렐라가 하느님 백성 전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느끼고, 모든 이들의 어머니요 자매가 되어주는 신비를 살아가도록 권고하고 중재하십니다.

마리아 앞에는 사랑으로 양들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한 소년 목동 예수님께서 계십니다. 예수님의 얼굴을 관상하다 보면 아버지로부터 받은 사명을 받아들이는 예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양들을 위하여 “생명을 내어놓기까지”(참조 요한 10, 18) 양들을 돌보십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빠스또렐레가 영혼들을 교육하고, 좋은 표양을 보이고, 은총을 주고, 당신의 양들을 알고 양들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신 선한 목자예수님의 정신을 자신의 것으로 하며, 소년 목동을 본받도록 권고하십니다.

마리아 곁에 오른쪽에는 사도 베드로가 왼쪽에는 사도 바오로가 계십니다. 초기 교회의 지극히 훌륭한 두 분의 목자들로서, 두 분 다 양 떼 가운데 있으며 목동 예수와 여성 목자 마리아께로 가는 길을 가리키며 양들을 모으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예수님과 마리아 앞에서 베드로는 경청과 경의를 표하는 자세를 취합니다. 주님께서는 베드로를 뽑으셨고, 세 번 반복되는 사랑하느냐는 질문과 사랑의 응답 후에 당신의 양들과 어린 양들을 돌보라고(참조 요한 21,15-17) 맡기셨습니다. 빠스또렐레는 베드로에게서 그리스도와 교회에 충실하며 무상으로, 기쁘게, 하느님의 양 떼에게 봉사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바오로 역시 양들에게 마리아를 가리킵니다. 그는 이방인의 사도로서 직접적으로 예수님에 의해 회심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그리스도인의 참된 정신을 알도록 넓고 깊은 지식을 통교해 주셨습니다. 빠스또렐레는 바오로의 모범을 따라 바오로처럼 모든 도구를 이용하여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도록 연구하고, 전 인류의 걱정을 떠안으며 살도록 재촉 받습니다.

양들은 다수로서 모자이크의 한 가운데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 모든 인물들의 주의와 보호를 집중적으로 받습니다. 모든 양들은 예수님을 향한 여정에서 그분의 목소리를 듣고 이름을 불러 부르시는 것을 알아듣습니다(참조 요한 10, 3-4). 빠스또렐레는 예수님께서 당신을 믿지 않는 이들, 당신으로부터 멀어진 이들을 위하여 갖는 연민을 느끼고, 그들을 특별히 돌봅니다.

 
 
 
 
(우:136-802) 서울특별시 성북구 길음로 9길 73 선한목자예수수녀회 | TEL : 02-919-2754   E-mail : co-sgbp@hanmil.net
Copyrightⓒ2004 by SJBP.All Rights Reserved.